Director

조 성 준 교수 (趙成埈, Sungzoon Cho)

Professor, Industrial Engineering, Seoul National University
zoon at snu.ac.kr

현재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교수와 빅데이터 AI 센터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국가데이터정책위원회 위원을 맡고 있다. 공공데이터전략위원장, 정부3.0추진위원회 빅데이터전문위원장과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인공지능, 뉴럴네트워크을 시작으로, 머신러닝, 데이터마이닝을 연구하여 왔고, 최근에는 딥러닝, 텍스트마이닝 등 빅데이터와 AI를 연구하고 있다. 이러한 방법론을 바탕으로 제조, 금융, 마케팅, 인사 분야에서 대량 생산되는 IoT 센서 데이터, 텍스트 데이터, 거래 데이터 등으로부터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있다. 경험이나 감에 의존하는 주관적 의사결정을 넘어 데이터에 기반한 객관적 의사결정을 일상화하기 위해 필요한 프로세스 변화, 조직 변화, 임직원 교육에 대해서도 연구하고 있다.

머신러닝, 인공지능 분야 최고 권위의 저널에 2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였고, 다수의 특허와 상용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였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SK텔레콤, LG전자, SK하이닉스, LG이노텍, 농협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신한카드, 현대카드, 두산인프라코어, CJ제일제당, Adobe, 한국은행,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전자통신연구원 등에 빅데이터/인공지능 분야 R&D, 자문 및 교육을 수행하였다. 정부3.0 빅데이터 전문위원장 역할에 대해 2016년 대한민국 근정포장을, 경영과학을 이용하여 조직의 발전과 경쟁력을 향상시킨 공로로 2021년 한국경영과학회 조해형경영과학산학협력대상을 수상하였다. 2023년 3월 현재 100명 이상의 석사 및 박사를 논문 지도하여 배출하였고, 40여명의 석사 및 박사과정생을 지도하고 있다. 저서로는 “세상을 읽는 새로운 언어, 빅데이터” (2019년, 21세기북스, 유튜브, 네이버 오디오클립), “빅데이터 커리어 가이드북” (2021년, 도서출판 길벗) 및 "데이터 천재들은 어떻게 기획과 분석을 할까? (2022년, 21세기북스) 및 "조성준 교수님이 들려주는 빅데이터 이야기” (2023년, 아울북) 가 있다. 역서로는 “빅데이터의 기초” (2017년, 시그마프레스) 와 “비즈니스 애널리틱스를 위한 데이터 마이닝 in 파이썬" (2023년, 한빛아카데미) 이 있다.

서울대 산업공학과 학사, 석사학위 취득 후, 미 국무성의 풀브라이트 전액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미국 워싱톤대학교 컴퓨터사이언스 학과에서 인공지능 석사학위 및 메릴랜드대학교 컴퓨터사이언스 학과에서 뉴럴네트워크, 머신러닝 분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