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rses

Undergraduate Courses

L0655.000 빅데이터의 이해 본 강좌에서는 빅데이터란 무엇이고, 어떻게 분석하며, 어떻게 활용하는지 공부하고, 실제 데이터를 가지고 실습을 통해 체험한다. 확보 가능한 데이터를 찾아 시각화 및 분석을 통해 인사이트를 도출한다. 산업공학, 컴퓨터공학, 통계학 비전공자가 빅데이터를 다양한 분야의 문제 해결에 어떻게 활용할 지에 대한 기초적인 이해를 하게 된다. 어떤 데이터로 어떤 인사이트를 만들 수 있고, 어떤 가치를 만들 수 경험한다. 이를 통해 빅데이터 가치 창출 기획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또한, 빅데이터 전문가나 데이터사이언티스트와 전문적인 수준의 대화를 하고, 스스로 빅데이터 전문가의 길로 갈 수 있을지, 가고 싶은지 알 수 있게 된다.
400.320 공학연구의 실습 본 강좌에서는 대학원 연구실과의 밀접한 연계를 통하여 산업공학의 다양한 연구분야에 대한 소개를 한다. 수강생이 관심을 가지는 연구실에 방문하여 연구에 직접 참여한다.
406.212 산업컴퓨팅개론 본 강좌는 컴퓨터 아키텍쳐, 운영체계, 통신, 인터넷,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언어, 소프트웨어 공학, 데이터구조, 데이터베이스, 그래픽스, 인공지능 및 계산이론 등 컴퓨터사이언스의 가장 핵심적인 개념들을 소개한다.
406.429 데이터마이닝 본 강좌는 대량의 데이터베이스에서 의미있는 패턴을 찾아내는 Data Mining의 배경과 사례, 기법들을 다룬다. 특히 Business Intelligence에 기반한 Data Mining에 포커스를 맞춘다.

Graduate Courses

406.559 산업공학특론 최근의 데이터마이닝, 텍스트마이닝 및 빅데이터 기법과 이의 산업 응용 사례들에 대하여 공부한다. 이를 토대로 기존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거나 신규 알고리즘을 개발하거나 실제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는 텀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최종적으로 이를 논문화한다.